남원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양경님)는 자원봉사 수요공급 연계, 지역 자원과의 네트워크 강화, 자원봉사 관련 자료 관리, 각종 지원사업 등을 하는 명실상부한 자원봉사 최고 종합지원기관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우리가 원하는 사회는 어떤 사회인가? 시민 스스로가 자신의 힘으로 살아갈 수 있는 사회,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사회, 자연환경을 지키고, 삶을 계승하고 지속가능성이 있는 사회, 풍부한 인간관계를 창조하는 사회 등 사랑과 행복이 넘치는 사회를 바랄 것이다. 이러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대안중 하나가 자원봉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남원시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로 하나 되는 행복한 남원"을 슬로건으로 정하고, 우리지역의 자원봉사 활성화와 자원봉사문화수도 정착의 해가 되기 위한 중점과제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남원시 공무원은 선도적 실천을 위해 ‘승진 및 신규 공무원, 취미클럽 자원봉사참여 의무화’, ‘연수자 가점부여’, ‘부서별 평가지표 반영’ 등 다양한 참여유도 방안을 통해 자원봉사문화 정착에 적극 앞장서 나아갈 계획이다.
남원시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환경을 개선하고, 생활 속 자원봉사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각종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으로,
「자원봉사단체 및 수요처 워크숍」을 개최하여 자원봉사자와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수요처 간의 교류의 장을 마련하였고, 4대종단․업무협약기관과의 간담회를 통해 올 한해 자원봉사 활동방향에 대해 논의하기도 하였으며,
자원봉사 문화정착을 위해서, 읍면동을 중심으로 한 생활권역안의 이웃이 함께 하는 「1365 스마일 자원봉사활동」을 확대 추진중이고, 자원봉사자 인정․보상․격려 문화 정착을 위해 「자원봉사 할인가맹점」을 올 연말까지 40개소로 확대 운영할 계획으로 자원봉사증을 소지한 봉사자에게 5~10%를 할인해 주고 있다.
그 외 남원시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 박람회 개최」, 「자원봉사자의 날 기념행사」,「찾아가는 자원봉사 교육」,「청소년자원봉사 박람회」, 「자원봉사 보험료 지원사업」등의 다양한 사업도 추진중이다.
특히 남원시 관계자는 "그동안 우리시가 쌓아온 우수한 자원봉사 추진역량을 바탕으로 자원봉사의 내실을 다지며, 자원봉사를 통하여 지역사회의 화합을 유도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해, 남원시자원봉사센터를 중심으로 한 우리지역 자원봉사문화 성장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